공지사항

웹툰 스케치업 배경을 "공유"하는 이유

  • 관리자
  • 2019-01-07 17:27:00
  • 211.238.124.194

웹툰 스케치업 배경을 "공유" 하는 이유

저희 (주)스토리숲은 웹툰 기획, 제작, 유통, 매니지먼트 회사입니다. 

저희 회사는 약 25~30편의 웹툰을 기획, 제작하였으며,  국내뿐만 아니라, 중국 콰이칸, 일본 픽코마, 동남아 코미코, 욱비코믹스, 북미 태피툰, 프랑스 델리툰 등으로 유통하고 있습니다. 저희 회사가 약 25~30여편의 웹툰을 제작하다 보니, 어느 덧 약 400여개의 웹툰 스케치업 배경 파일을 보유하게 되었고, 주사업이 웹툰 제작/유통이다 보니, 자연스럽게 웹툰 배경도 DB도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스케치업 자료실 참조  www.storysoop.com )

저희도 텀블벅 펀딩도 진행을 하다보니, 저희 스토리숲이 가지고 있던 스케치업 배경 DB 구매 및 사용에 대한 문의도 많이 받게 되었습니다. 많은 웹툰 작가분들이 보다 부담없이 웹툰 스케치업 배경을 쓸 수 있는 "웹툰 배경 쇼핑몰"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의견들도 많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저희 회사가 보유한 스케치업 배경을 저희 회사 웹툰 작가들만 사용하기 보다는, 보다 많은 웹툰 작가님들께서 사용하실 수 있도록 "공유"하는 것이 더 가치있는 일이라고 생각하고, 가장 적절하고, 편하게 공유할 방법을 고민했습니다. 

텀블벅 후원을 테스트로 진행하면서, 적절한 가격대를 고민하고, 웹툰 배경 시장 장단점, 문제점을 분석했습니다. 저희가 가지고 있던 DB중 저작권에 문제가 될 웨어하우스 소스, 텍스쳐, 이미지 등 모두 검수하고, 문제가 될 여지가 있는 모델링, 소스, 텍스쳐, 이미지는 모두 삭제하고, 저희가 대부분 직접 제작을 하거나, 저작권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교체를 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웹툰 배경 쇼핑몰 "돈드로우"를 기획하고 개발했습니다.  앞선 텀블벅 후원 진행시에도 웹툰 작가님들과 작가 지망생분들이 보다 나은 환경에서 웹툰을 제작할 수 있도록, 저희가 보유하고 있는 스케치업 파일들을 훨씬 더 좋은 조건으로 진행할 것을 약속했습니다.  저희는 그 약속을 지키기 위해 웹툰 배경 쇼핑몰 "돈드로우 (Don't Draw, Just Download!)를 만들었습니다.  

돈드로우의 핵심 목표는  창작자들이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는 가성비가 좋은 "웹툰 배경, 웹툰 스케치업 공유 사이트"입니다. 아직, 저희가 미숙한 점들도 있지만, 향후 업데이트되는 웹툰 배경들은 가성비도 좋지만 퀄리티도 더 좋은 웹툰 배경 스케치업으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저희는 직접 웹툰을 기획, 제작, 유통을 하기 때문에  작가님들 웹툰 창작 어려움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힘들게 창작을 하더라도, 웹툰 플랫폼에 데뷔 조차 쉽지 않습니다. 다행히, 작품이 데뷔를 했다하더라도. 불법사이트, 공짜 콘텐츠라는 인식 등으로 웹툰 유료 시장이 크지 않아 대다수의 작가님들은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오랜 시간과 비용을 투자해서, 신인 웹툰 작가로 데뷔한다고 하더라도 웹툰 1화당 원고료는 많지 않습니다. 글작가가 있을 경우 원고료에서 일정 비율을 분배해야 합니다.  주간 마감과 작품의 퀄리티를 위해서는 어시도 필요하고, 스케치업 배경도 필요한데, 이 비용은 모두 그림작가가 부담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받은 화당 고료에서 글작가 몫, 어시 및 스케치업 비용을 제외하고 나면, 그림작가는 창작의 댓가로 남는 것이 없습니다.  물론, 대박이 나서 매출이 높으면 추가 수익을 낼 수 있지만, 대박은 웹툰 작가 데뷔보다도 어려운 일입니다. 이렇다 보니, 작가의 웹툰 창작은 정작 수입보다 비용이 많이 드는 배보다 배꼽이 큰 상황입니다. 그렇지만, 이렇게 비용이 추가로 들어간다 하더라도, 웹툰 스케치업 3D배경은 작품의 퀄리티, 제작 일정 관리, 효율성을 위해 이제는 꼭 필요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저희 (주)스토리숲도 웹툰 사업을 하면서 많이 힘들고 어려움도 많았고, 시행 착오도 많았습니다. 어려운 상황속에서도 그래도 아직까지 버틸 수 있었던 것은 좋지 않은 조건에서도 함께 해주신 많은 작가님들, 작품의 기회를 준 여러 플랫폼과 거래처, 많은 조언을 해주신 웹툰 업계 대표님들 덕분이였습니다. 저희가 받은 도움을 저희가 가지고 있는 웹툰 배경 스케칭업으로 부담없는 가격으로, 조금이나마 웹툰 생태계 구성원들에게 돌려드리고 싶습니다.

저희가 아무리 많은 웹툰 배경을 제공하더라도, 웹툰 배경의 수요엔 턱없이 부족하겠지만, 저희는 신인작가와 지망생분들이 웹툰 창작을 시작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여건이라도 제공하고자 합니다. 많은 작가님들이 더 웹툰 작품들이 창작해야 웹툰 생태계가 생존할 수 있고, 시장이 성장할 수 있으며, 비로소 웹툰 스케치업 창작가님들에게도 수요가 더 생기고, 시장이 더 커질 수 있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돈드로우 #웹툰스케치업 #웹툰배경 #웹툰스케치업배경 #무료스케치업 #스케치업배경 #정액제배경쇼핑몰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
사이드 메뉴 열기/닫기

일대일 상담

일대일 상담
바로가기

EMAIL

  • dontdraw@storysoop.com

BANK INFO

  • 신한 (주)스토리숲
    140-010-718810

    현금 결제시 현금영수증은 자동 발행됩니다.
    회원가입시 정확한 휴대폰 번호 기재 바랍니다.

SHOP INFO

  • 대표자 서현강
  • 사업자 등록번호
    113-86-77473
  • 통신판매 신고번호
    제 2014-경기안양-00743호